군만두의 IT 공부 일지

패스트캠퍼스 백엔드 개발 부트캠프 8기 중간 회고 본문

개발일지/패스트캠퍼스

패스트캠퍼스 백엔드 개발 부트캠프 8기 중간 회고

mandus 2024. 5. 25. 23:49

 

토이 프로젝트 2가 끝나고

 

부트캠프를 진행한지 약 4개월, 토이 프로젝트 3을 앞두고 개인 정리를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동안 무엇을 배웠는지, 패스트캠퍼스 백엔드 개발 부트캠프에서의 시간이 저에게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를 돌아보게 되었어요.

 

🚀개인 역량 강화

 

1. CS

 

학부생 시절에 배웠던 내용이어서 거의 다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다시 공부하려고 하니까 모르는 내용이 생각보다 많았습니다.

▲ 7조 Notion

 

게다가 처음에는 무엇을 참고하면서 공부하는 게 도움이 될지 모르겠었는데요. 그래서 멘토님께 이런 질문을 남긴 적이 있었습니다.

 

Q. CS 공부를 할 때 블로그 게시글을 참고하며 공부하는데, 사람들마다 설명이 달라서 정확한 정보를 얻고 싶습니다.

A. 제일 베스트는 오리지날 도큐먼트(레퍼런스)이죠. 아무래도 각자 이해하는 게 다르다 보니 해석들이 다른 경우가 많은데요. 이 경우에는 결국 많은 사이트를 보고, GPT도 사용하셔서 정확한 답을 얻으시길 추천드립니다.

 

결국엔 다양한 자료들을 참고하면서 스스로 해답을 찾아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아직도 공부해야 할 내용들은 많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쿠키와 세션 등 제가 고려해야 할 내용이 정말 많은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 여유 시간이 있을 때마다 계속 공부해야겠습니다!

 

특히 네트워크, 컴퓨터 구조에 취약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관련 내용들을 위주로 공부를 더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부족한 부분은 멘토님께 여쭈면서 부족한 부분을 많이 보충하면서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2. 코딩 테스트

 

알고리즘, 자료구조를 공부했을 때 백준 또는 프로그래머스 문제도 같이 풀면서 코테를 준비했었는데요. 브론즈 또는 실버 위주의 쉬운 문제만 풀다 보니까 어려운 문제를 푸는 게 힘들었습니다.

 

언어도 파이썬을 주로 사용하다 보니까 자바로 다시 준비해야 하는지 많은 생각이 들었어요. 멘토님의 조언으로 그대로 파이썬을 사용하려고 하지만, 코테 준비는 강의와 개인 공부로 계속 공부하면서 스스로 발전하는 방법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많은 강사님들 또한 코딩 테스트는 스스로 공부해야 한다, 포트폴리오 이런 것과 다르게 누가 도움을 주기 어렵다 하시더라고요.

 

이 부분은 아직 부족한 점이 정말 많기 때문에 패스트캠퍼스에서 진행하는 모의 코딩테스트를 준비하면서 계속 공부해야 할 것 같습니다.

 

▲ 모의 코딩 테스트 초대 메일

 

 

3. 협업

 

협업 경험이 없던 것은 아니었지만, 주로 main 브랜치에 바로 머지하는 식으로 작업을 해왔어서 왜 브랜치 관리를 해야 하는지 잘 몰랐습니다.

 

git-flow를 접하면서 브랜치를 어떻게 관리하면 되는지 협업할 때 서로 어떤 것을 먼저 정해야 하는지 등 사람들과의 소통 방법을 많이 배웠습니다.

 

그리고 같은 기능을 구현하는 것에도 다양한 방법과 관점으로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을 특히 많이 느낀 것 같네요.

 

▲ 사전에 진행한 도서관 프로젝트

 

또한, 멘토님 덕분에 미리 프로젝트 경험을 쌓고 시작해서인지 토이 프로젝트를 시작했을 때 남들보다 편하게 접근할 수 있었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비전공자 입장에서도 git을 미리 사용해볼 수 있어 도움이 많이 되었을 것 같아요. 협업을 할 수 있던 게 정말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부트캠프에서의 활동을 되돌아보니, 왜 다들 부트캠프를 하려고 하는지 이유를 알 것 같습니다. 혼자서도 이렇게 할 수 있겠지만 가이드라인이 있는 것과 함께 학습할 사람들이 있는 것이 정말 동기부여가 많이 되었습니다.

 

아직도 많은 것이 낯설고 어렵게 느껴지지만, 조금씩 발전하는 스스로를 발견하면서 저만의 학습 방식과 문제 해결 전략을 개발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 글을 읽는 분들에게 제 이야기가 되었기를 바라며, 각자 더 나은 개발자로 성장하기 위해 힘냅시다.

 

어엿한 백엔드 개발자가 될 수 있도록 파이팅!

 

이 글은 패스트캠퍼스 백엔드 개발 캠프에서 수강한 내용을 작성한 것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