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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만두의 IT 공부 일지
[1주차] 빗물 받는 르탄이 본문
목차
1. 유니티 설치하기
2. View
3. 세팅하기
4. C#
5. 결과물
0. 1주차 후기
- 유니티를 처음 접해봤는데 재미있음. 나와 비슷하게 웹, 앱 공부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흥미를 가질 것 같음.
- 유니티에서는 C#을 사용하는데, 강의에서 문법을 간단히 설명해 주긴 하지만 코딩을 완전 처음 접해본 사람한테는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됨.
- 아쉬운 점은 강의에서 알려주는 유니티 버전과 최신 버전이 달랐고, 강의랑 교재도 다른 부분이 있어 그대로 코드를 복붙하면 에러가 발생할 수 있음.
1. 유니티 설치하기
게임을 개발하려면 도구(유니티)가 필요함. 강의 기준 유니티 허브 버전은 2.4.5이지만, 현재 다운 버전은 3.2.0이라서 설치 방법이 조금 다름. 설치 시간은 10분 정도 걸렸음.
2. View
- Scene : 실제 게임의 구성요소를 보는 곳. 유저들이 보게 될 화면.
- Game : 게임이 보여지는 곳. play 버튼 클릭 후 볼 수 있음.
- Hierachy : 게임 내 구성요소를 볼 수 있는 곳. 버튼, 캐릭터, 점수판, 빗물 등 게임 요소.
- Project : 이 프로젝트에 포함된 파일들을 모아볼 수 있는 곳. 음악, 폰트, 이미지 등.
- Inspector : 클릭한 요소의 속성과 정보를 보여주는 곳.
3. 세팅하기
- Color, Scale, Position, Order in Layer 등은 적절히 조절하기
- 배경: 2D Object → Sprite → Square 클릭 → background로 이름 바꾸기
- 점수: 2D Object → Sprite → Square 클릭 → ground로 이름 바꾸기
- 캐릭터:
- Assets 에서 Images 폴더 생성 → 르탄이 이미지 압축 풀고 끌어다 놓기
- 2D Object → Sprite → Square 클릭 → rtan으로 이름 바꾸기
- Sprite 부분에 르탄이1 이미지 끌어다 놓기
- 캐릭터 애니메이션 (다시 공부 필요❗)
4. C#
(✔ 준비사항) 비주얼 스튜디오 커뮤니티 세팅
- 캐릭터 이동:
- Assets 우클릭 → Create → Folder (이름 Scripts) → Create → C# script (이름 rtan)
- 코드 작성(움직임, 좌우반전, 클릭 시 움직임)
- 유니티에서는 드래그 앤 드랍으로 부여 가능함.
- 개인적으로는 direction 값을 0.05f로 하니까 너무 빨라서 0.015f로 낮추어 속도를 조절함.
- 빗방울:
- 빗방울 구현
- 코드 작성(중력, 땅에 닿으면 없앰, 랜덤 위치, 크기, 색깔, 점수, 계속 나오게 함)
- color 255f를 항상 나눠줘야 함. 즉, 나눈 값이 소수가 돼야 함.
- type을 비교할 때, 오류 방지용으로 else 처리해놓는 것도 좋은 습관임.
- GameManager 역할 - 점수, 다시 시작, 피버 타임, 부스터, 광고 등
- 점수판:
- 폰트 적용
- 코드 작성(점수 올리고 그라운드에 표시, 빗방울이 르탄이한테 맞으면 사라짐)
- UI: 카메라랑 상관없이 보이는 오브젝트들. 버튼, 텍스트, 순위, 상점창 등.
- GameManager는 싱글톤이어야 함. (I를 붙여야 함)
- * 교재에서는 gameManager을 쓰지만 강의에서는 GameManager이므로 대소문자 구분 주의!
- 제한시간:
- Retry 판넬 만들기
- 코드 작성(카운트, 판넬 등장, 다시 시작, 초기화 함수)
- Rect Transform - Reset
📖 숙제
맞으면 -5점이 되는 빨간(rgb = 255,100,255) 빗방울 만들기
5. 결과물
나중에 이걸 응용한 나만의 게임을 한번 만들어야 겠음. 비슷한 게임들이 많기 때문에 학습용으로 유익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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