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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만두의 IT 개발 일지
[스터디9] 05. 처리율 제한 장치의 설계 본문
목차
4장. 처리율 제한 장치의 설계
네트워크 시스템에서 처리율 제한 장치(Rate Limiter)는 클라이언트 또는 서비스가 보내는 트래픽의 처리율(rate)을 제어하기 위한 장치다. 이 장치는 특정 기간 내에 전송되는 클라이언트의 요청 횟수를 제한하며, API 요청 횟수가 임계치(threshold)를 넘어서면 추가로 도달한 모든 호출은 처리가 중단(block)된다.
처리율 제한 장치의 장점
- DoS(Denial of Service) 공격 방지: 악의적인 사용자가 과도한 요청을 보내 시스템 자원을 고갈시키는 것을 방지한다.
- 비용 절감: 추가 요청에 대한 처리를 제한하면 서버를 많이 두지 않아도 되고, 우선순위가 높은 API에 더 많은 자원을 할당할 수 있다.
- 서버 과부하 방지: 봇이나 사용자의 잘못된 이용 패턴으로 유발된 트래픽으로부터 서비스를 보호한다.
1단계 문제 이해 및 설계 범위 확정
시스템 설계 면접에서 처리율 제한 장치를 설계할 때 다음과 같은 요구사항을 명확히 해야 한다.
기본 요구사항
- 설정된 처리율을 초과하는 요청은 정확하게 제한한다.
- 낮은 응답시간: 이 처리율 제한 장치는 HTTP 응답시간에 나쁜 영향을 주어서는 곤란하다.
- 가능한 한 적은 메모리를 사용해야 한다.
- 분산형 처리율 제한: 하나의 처리율 제한 장치를 여러 서버나 프로세스에서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 예외 처리: 요청이 제한되었을 때는 그 사실을 사용자에게 분명하게 보여주어야 한다.
- 높은 결함 감내성: 제한 장치에 장애가 생기더라도 전체 시스템에 영향을 주어서는 안 된다.
2단계 개략적 설계안 제시 및 동의 구하기
처리율 제한 장치는 클라이언트 측 또는 서버 측에 둘 수 있다.
클라이언트 측 구현
- 장점: 구현이 간단하다.
- 단점: 클라이언트의 요청은 쉽게 위변조가 가능하므로 안정적이지 않다.
서버 측 구현
두 가지 방법이 있다.
- 미들웨어로 구현: HTTP 요청을 통제하는 처리율 제한 미들웨어(middleware)를 만든다.
- API 게이트웨이에 구현: MSA 환경에서는 처리율 제한, SSL 종단, 사용자 인증, IP 허용 목록 관리 등의 기능을 API 게이트웨이(gateway)에 구현한다.
구현 위치에 대한 지침
- 현재 기술 스택이 서버 측에 기능 구현이 가능한지 점검한다.
- 상황에 맞는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제3 사업자가 제공하는 게이트웨이를 사용한다면 선택지는 제한될 수 있다.
- MSA인 경우, 처리율 제한 장치는 보통 API 게이트웨이에 구현한다.
- 충분한 인력이 없다면 상용 API 게이트웨이도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처리율 제한 알고리즘
처리율 제한 알고리즘의 기본 아이디어는 얼마나 많은 요청이 접수되었는지를 추적할 수 있는 카운터를 추적 대상별로 두고, 이 카운터의 값이 한도를 초과하면 한도를 넘어선 요청을 거부하는 것이다.
1) 토큰 버킷 알고리즘 (Token Bucket)
가장 널리 사용되는 알고리즘으로, 아마존과 스트라이프가 API 요청을 통제하기 위해 사용한다.
동작 원리
- 지정된 용량을 갖는 버킷이 있다.
- 사전 설정된 양의 토큰이 주기적으로 버킷에 채워진다.
- 토큰이 꽉 찬 버킷에는 더 이상 토큰이 추가되지 않는다.
- 각 요청은 처리될 때마다 하나의 토큰을 사용한다.
- 요청이 도착하면 버킷에 충분한 토큰이 있는지 검사한다.
- 충분한 토큰이 있다면, 토큰을 하나 꺼내고 요청을 처리한다.
- 충분한 토큰이 없다면, 해당 요청은 버려진다.
파라미터
- 버킷 크기: 버킷에 담을 수 있는 토큰의 최대 개수
- 토큰 공급률(refill rate): 초당 몇 개의 토큰이 버킷에 공급되는가
장점
- 구현이 쉽다.
- 메모리 사용량 측면에서 효율적이다.
- 일시적인 트래픽 집중(traffic burst)을 처리할 수 있다.
단점
- 버킷 크기와 토큰 공급률이라는 두 개의 인자를 가지고 있어 적절하게 튜닝하는 것이 어렵다.
2) 누출 버킷 알고리즘 (Leaky Bucket)
토큰 버킷 알고리즘과 비슷하지만 '요청 처리율이 고정되어 있다'는 점이 다르다. 쇼피파이(Shopify)가 이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동작 원리
- 보통 FIFO(First-in-First-Out) 큐로 구현한다.
- 요청이 도착하면 큐가 가득 차 있는지 본다.
- 빈자리가 있는 경우에는 큐에 요청을 추가한다.
- 큐가 가득 차 있는 경우에는 새 요청을 버린다.
- 지정된 시간마다 큐에서 요청을 꺼내어 처리한다.
파라미터
- 버킷 크기: 큐 사이즈와 같은 값
- 처리율(outflow rate): 지정된 시간 당 몇 개의 항목을 처리할지 지정하는 값 (초 단위)
장점
- 큐의 사이즈가 고정되어 있어 메모리 사용량 측면에서 효율적이다.
- 고정된 처리율을 가지고 있어 안정적 출력(stable outflow rate)이 필요한 경우에 적합하다.
단점
- 단시간에 많은 트래픽이 몰리는 경우 큐에는 오래된 요청들이 쌓이게 되고, 그 요청들을 제때 처리 못하면 최신 요청들이 버려진다.
- 두 개 인자를 적절하게 튜닝하기 까다롭다.
3) 고정 윈도 카운터 알고리즘 (Fixed Window Counter)
동작 원리
- 타임라인을 고정된 간격의 윈도로 나누고, 각 윈도마다 카운터를 붙인다.
- 요청이 접수될 때마다 이 카운터의 값은 1씩 증가한다.
- 이 카운터의 값이 사전에 설정된 임계치에 도달하면 새로운 요청은 새 윈도가 열릴 때까지 버려진다.
장점
- 메모리 효율이 좋다.
- 이해하기 쉽다.
- 윈도가 닫히는 시점에 카운터를 초기화하는 방식은 특정한 트래픽 패턴을 처리하기에 적합하다.
단점
- 윈도 경계 부근에 순간적으로 많은 트래픽이 집중될 경우 윈도에 할당된 양보다 더 많은 요청이 처리될 수 있다.
4) 이동 윈도 로그 알고리즘 (Sliding Window Log)
고정 윈도 카운터 알고리즘의 경계 문제를 해결한다.
동작 원리
- 이 알고리즘은 요청의 타임스탬프를 추적한다.
- 타임스탬프 데이터는 보통 레디스(Redis)의 정렬 집합같은 캐시에 보관한다.
- 새 요청이 오면 만료된 타임스탬프는 제거한다.
- 새 요청의 타임스탬프를 로그에 추가한다.
- 로그의 크기가 허용치보다 같거나 작으면, 요청을 시스템에 전달한다.
- 그렇지 않은 경우, 처리를 거부한다.
장점
- 처리율 제한 메커니즘이 매우 정교하다.
- 어느 순간의 윈도를 보더라도 허용되는 요청의 개수는 시스템의 처리율 한도를 넘지 않는다.
단점
- 거부된 요청의 타임스탬프도 보관하므로 다량의 메모리를 사용한다.
5) 이동 윈도 카운터 알고리즘 (Sliding Window Counter)
고정 윈도 카운터 알고리즘과 이동 윈도 로그 알고리즘을 결합한 것이다.
계산 공식
- 현재 1분간의 요청 수 + 직전 1분간의 요청 수 × 이동 윈도와 직전 1분이 겹치는 비율
장점
- 이전 시간대의 평균 처리율에 따라 현재 윈도의 상태를 계산하므로 짧은 시간에 몰리는 트래픽에도 잘 대응한다.
- 메모리 효율이 좋다.
단점
- 직전 시간대에 도착한 요청이 균등하게 분포되어 있다고 가정한 상태에서 추정치를 계산하므로 다소 느슨하다.
알고리즘 비교
| 알고리즘 | 메모리 사용 | 정확도 | 구현 난이도 | 사용 사례 |
| 토큰 버킷 | 낮음 | 높음 | 쉬움 | 일반적인 목적 |
| 누출 버킷 | 낮음 | 높음 | 쉬움 | 안정적 처리율 |
| 고정 윈도 | 낮음 | 중간 | 쉬움 | 특정 트래픽 패턴 |
| 이동 윈도 로그 | 높음 | 매우 높음 | 복잡 | 정밀한 제어 |
| 이동 윈도 카운터 | 낮음 | 높음 | 중간 | 균형잡힌 선택 |
3단계 상세 설계
처리율 제한 규칙
처리율 제한 규칙은 보통 구성 파일(configuration file) 형태로 저장된다.
# 마케팅 메시지를 하루에 5개까지만 보낼 수 있음
domain: messaging
descriptors:
- key: message_type
value: marketing
rate_limit:
unit: day
requests_per_unit: 5
# 클라이언트가 분당 5회 이상 로그인할 수 없도록 처리
domain: auth
descriptors:
- key: auth_type
value: login
rate_limit:
unit: minute
requests_per_unit: 5
처리율 한도 초과 트래픽의 처리
- 요청이 한도 제한에 걸리면 API는 429 상태 코드(Too Many Requests)를 리턴한다.
- 경우에 따라서 나중에 처리하기 위해 큐에 보관할 수 있다.
처리율 제한 장치가 사용하는 HTTP 헤더
- X-Ratelimit-Remaining: 윈도 내에 남은 처리 가능 요청의 수
- X-Ratelimit-Limit: 매 윈도마다 클라이언트가 전송할 수 있는 요청의 수
- X-Ratelimit-Retry-After: 한도 제한에 걸리지 않으려면 몇 초 뒤에 요청을 다시 보내야 하는지 알림
경쟁 조건(Race Condition)
분산 환경에서는 여러 서버가 동시에 카운터에 접근할 때 경쟁 조건이 발생할 수 있다.
- 문제: Redis에서 Counter 3을 가져와 작업을 완료해 다시 +1 하기 전에 다른 요청이 Counter 3을 가져가서 두 요청이 Counter 4를 업데이트하는 현상
- 해결방안:
- Lock 사용 (시스템 성능 저하)
- 루아 스크립트(Lua Script) 또는 Redis의 정렬 집합(Sorted Set) 사용
동기화 이슈
- 고정 세션(Sticky Session): 같은 클라이언트로부터의 요청은 항상 같은 처리율 제한 장치로 보낼 수 있도록 한다. (추천하지 않음)
- 중앙 집중식 데이터 저장소: Redis같은 중앙 저장소를 사용한다.
성능 최적화
- 지연시간(latency) 감소: 사용자의 트래픽을 가장 가까운 Edge 서버로 전달한다.
- 데이터 동기화: 최종 일관성 모델(eventual consistency model)을 사용한다.
모니터링
- 채택된 처리율 제한 알고리즘이 효과적인지 확인한다.
- 정의한 처리율 제한 규칙이 효과적인지 확인한다.
4단계 마무리
추가로 논의할 수 있는 주제들
- 경성(hard) vs 연성(soft) 처리율 제한
- 경성 처리율 제한: 요청의 개수는 임계치를 절대 넘어설 수 없다.
- 연성 처리율 제한: 요청의 개수는 잠시 동안은 임계치를 넘어설 수 있다.
- 다양한 계층에서의 처리율 제한
- 애플리케이션 계층(7번 계층) 외에도 다른 계층에서 처리율 제한이 가능하다.
- Iptables를 사용하여 IP 주소에 처리율 제한을 적용한다.
- 클라이언트 측에서 처리율 제한을 회피하는 방법
- 클라이언트 측 캐시를 사용하여 API 호출 횟수를 줄인다.
- 처리율 제한의 임계치를 이해하고 짧은 시간 동안 너무 많은 메시지를 보내지 않는다.
- 예외나 에러를 처리하는 코드를 도입하여 클라이언트가 예외적 상황으로부터 우아하게 복구될 수 있도록 한다.
- 재시도(retry) 로직을 구현할 때는 충분한 백오프(back-off) 시간을 둔다.
✔️ 복습하기
- 처리율 제한 장치의 장점은?
- 토큰 버킷 알고리즘과 누출 버킷 알고리즘의 차이점은?
- 이동 윈도 로그 알고리즘이 메모리를 많이 사용하는 이유는?
- 처리율 제한 장치가 사용하는 3가지 HTTP 헤더는?

이 글은 『 가상 면접 사례로 배우는 대규모 시스템 설계 기초』 책을 학습한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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